아들러의 인간관과 기본 전제
인간을 전체로 본다. 인간은 마음, 몸 또는 다양한 정신 기능으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이다. 각 개인의 성격은 주관적인 선택에 의해 생성된다고 믿는다. 인간은 자신의 방식대로 세상을 해석하는 눈이 있고, 어떤 경험이든 자신이 가진 의미에 따라 해석할 수 있는 능동적 존재로 여겨진다. Adler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성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인정하지만, 인간의 본성을 결정하는 데는 개개인의 창조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인간은 창조적 능력으로 인해 자신의 삶의 목표에 직접적으로 직면할 수 있고, 자신의 목표와 가치에 부합하는 다양한 삶의 방식을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 존재로 간주된다. 인간에게는 미래에 대한 자신의 목표가 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로 간주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타고난 사회적 이익을 통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존재로서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간으로 보았다. 기본 가정은 인간은 총체적 존재이며 성장 지향적인 동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주관적인 의사 결정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고 믿어진다. 개발은 완벽을 향한 적극적인 노력, 즉 성장을 위한 노력이다. 유전, 문화적 압력, 본능적 욕망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지만 대부분의 발달은 개인의 적극적인 선택에 의해 주도된다. 모든 사람은 협력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타고난다. 발달은 5세 전후에 거의 형성되며 그 이후에는 근본적인 변화가 없다.
개인 심리 이론의 핵심 개념
아들러는 우월감의 개념을 자아실현이란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인간의 자기 계발,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이라고 말했다. 우월을 향한 노력은 열등감을 보상하고 환경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는 권력을 얻으려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우월성에 대한 추구는 주변 사람들에 대한 자신의 무력함과 열등감을 어린 시절에 인식하는 것을 기반으로 발달한다. 우월성의 목표는 긍정적 경향과 부정적인 경향을 모두 가질 수 있다. 긍정적인 경향은 사회적 관심이나 다른 사람의 행복을 향한 이타적 목표이다. 부정적인 경향은 개인의 우월성을 추구하는 자존심 , 권력 , 개인 허세와 같은 이기적인 목표이다. 우월성의 추구는 개인과 사회적 차원 모두에서 일어나므로 개인 차원의 완벽함을 요구한다. 완벽을 위한 노력과 더불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인간은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인 완전함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누구나 열등감을 느낀다. 열등감은 결코 나약함이나 비정상이 아니며, 부정적으로 보지도 않는다. 열등감은 모든 사람이 더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원동력이라고 한다. 모든 인간의 동기를 부여하는 원천으로서 개인의 성장과 발달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시도에서 발생한다. 어떤 이유에서든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노력이 효과가 없다면, 이러한 열등감은 강화되어 병적 열등감으로 이어진다. 병적 열등감으로 이어지는 경향이 있는 세 가지 아동기 환경은 제도적 열등감, 과잉보호, 태만으로 설명된다. 제도적 열등감은 선천적으로 허약하거나 기관의 기능이 좋지 않은 것으로, 신체적으로 불완전하거나 만성적으로 아픈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과 성공적으로 경쟁하지 못하여 열등감의 껍데기에 빠져있다. 과잉보호는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이 있으며, 자녀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보다 부모가 앞장서서 모든 것을 해결함으로써 인생에서 어려운 시기에 직면했을 때 자신이 그것을 해결할 능력이 없고 깊은 열등감을 느낀다. 양육태만은 부모가 자녀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일을 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으며, 태만인 자녀는 근본적으로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므로 열등감을 극복하기보다는 문제를 회피한다. 보상은 심각한 신체적 약점이나 결함을 가진 사람들이 연습이나 훈련을 통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하며 때로는 훌륭한 기술이나 강점을 개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해, 보상은 인간이 잠재력에 도달하도록 자극하는 건강한 반응이다. 생활양식은 삶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설계된 좌표를 말하며, 자아, 성격의 통일성, 성격 문제 대처방법, 삶에 기여하고자 하는 의지로 정의된다. 생활양식은 모든 행동을 내포하고 있으며, Alder는 기본적으로 4~5세 전후에 결정되며 그 이후에는 큰 변화가 없고 아동기에 확립된 기본구조의 수정이나 확장만 있다고 믿는다.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이상적인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회에 공헌하는 경향을 말하며, 타고난 의식적 발달이 필요하다. 협동심, 연대감, 동료애와 같은 사회적 관심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어머니이다. 아버지는 사회적 관심에 영향을 미치는 두 번째로 중요한 사람이다. 부모의 결혼 관계는 자녀의 사회적 관심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사회적 관심을 모든 적응이 개인의 미래에 달려 있는 중요한 문제로 고려하여 개인의 사회적 관심 수준으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을 측정하는 척도로 사용하였으며, 사회적 관심이 부족한 사람들은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창조적 자아는 인간은 자신의 인격을 창조하며 인간은 유전, 경험 등의 원료를 이용하여 창조적 자아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주장이다. 유전과 환경은 성격 형성의 재료인 석고와 벽돌에 불과하며, 인간은 건물을 창의적으로 설계, 즉 삶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유전에서 파생된 능력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얻은 경험을 해석함으로써 자신의 인격이 만들어진다는 주장이다. 인간은 스스로 삶을 창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이다. 그것은 인격 형성에서 개인의 자유와 선택을 강조한다.
성격 발달 및 유형
가족형태는 가족 과정, 즉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분위기가 영유아기의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감, 가족의 규모, 가족의 성 구성, 출생 순서, 가족 롤 모델 등을 의미하는 가족 형태는 이후의 성격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또한, 사회문화적 요인이 개인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이 있다. 아들러의 성격특성, 출생 순서, 가족 구성원 간의 정서적 유대감, 지배적이거나 복종적인 관계, 연령차, 형제자매 성별, 가족 수, 부모와 자녀의 관계 등 성격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출생 순서와 성격 특성의 측면에서 Alder의 의도는 가족 계층의 위치에 따라 고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즉, 당신의 성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신의 출생 순서에 따른 숫자가 아니라 당신이 태어난 환경이다. 성격 유형 기준은 사회적 관심도와 활동 수준으로 나뉜다. 사회적 관심은 개인의 이익이 아닌 사회 발전을 위해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활동 수준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개인의 에너지 수준이다. 네 가지 성격유형이 있다. 첫째, 부모가 자녀를 무분별하게 지배하고 무력으로 통제할 때 자녀의 생활양식이 지배적 유형으로 형성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복지와 상관없이 행동하고, 독단적이고 공격적이며,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둘째, 기생형의 주요 특징은 의존성이다. 이러한 생활양식은 부모가 자녀를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생활 방식이다. 그들은 기생 방식으로 외부 세계와 관계를 맺고,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고,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킨다. 인생에서 그들의 주요 관심사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가능한 한 많이 얻는 것이다. 셋째, 탈출 유형이다. 부모가 자녀를 교육할 때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이러한 회피적인 생활 방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참여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낮고 활동 수준이 낮으며, 성공에 대한 욕구보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더 강하기 때문에 삶의 과제에서 도피한다. 마지막은 사회적으로 유용한 유형이다.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본보기가 된다. 높은 수준의 사회적 관심과 활동, 자신과 타인의 필요를 동시에 충족시키면서 삶의 과제를 완료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기꺼이 협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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