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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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bert Bandura

사회학습이론을 형성하는 다양한 개념

관찰 학습은 인간이 환경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을 통해 행동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행동을 학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은 단순히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계적으로 모방하지 않는다. 즉 다양한 모델과 사례에서 선택하고 이를 종합해서 새로운 행동을 생성한다. 관찰 학습은 행동 수행의 가치를 학습하고 다른 모델의 행동을 통합하여 새로운 행동을 생성하는 능동적이고 선택적인 행동을 말한다. Bandura는 직접적인 학습보다는 관찰을 통한 대리 학습을 강조했다.  모델은 관찰자를 위해 행동을 수행하고 행동이 그로부터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람이다. 모델링은 관찰을 통한 학습 또는 대리 경험을 통한 학습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보고 들고 모방한다. 모방 학습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원칙으로 바람직한 행동은 가능한 한 많은 사람들이 보여준다. 모방의 내용은 쉽고 단순한 것에서 시작하여 점차 복잡하고 어려운 것으로 옮겨간다. 각 단계를 구두로 설명하거나 안내해야 한다. 가르치는 내용에 따라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매 단계마다 잘하면 칭찬을 받아야 한다. 인지는 지식을 획득, 조직화 및 사용하는 과정이다. 인간은 미래를 계획하고 내부 표준에 따라 행동을 규제하며 행동의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자기 강화는 개인이 성과 또는 성취와 관련된 내부 표준을 설정하고 기대치를 충족하거나 초과하거나 미달할 때 스스로에게 보상하거나 처벌하는 개념이다. 자기 규제는 자신의 행동과 자존감에 대한 감독이며 주로 인간의 행동은 자기 강화에 의하여 규제된다. 자기 규제는 개인이 자신의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대한 개인 기준에 의해 결정되며, 자기 평가 응답 및 타인이 설정한 외부 기준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규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자기 효능감은 원하는 효과를 내는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개인의 믿음을 의미한다. 역량 강화 이론과 관련이 있다. 자존감은 자기 가치에 대한 판단을 포함하는 반면, 자기 효능감은 개인의 능력에 대한 판단을 포함한다. 자기 효능감의 원천에는 성취경험, 대리 경험, 언어적 설득, 정서적 각성이 포함된다. 관찰학습은 이전에 해보지 않은 행동을 학습하는 과정을 말하는데 반두라에 따르면 대리 학습도 가능하다. 어떤 경우에는 이미 알려진 행동이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강화된다.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여 학습을 강화하는 것을 대리 강화라고 한다. 대리 강화 외에 대리 조건화에 의한 학습도 달성될 수 있다. 

모델에서 배우는 과정

첫 번째는 주의 단계이다. 주의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모델 자극의 특성과 관찰자의 특성이다. 둘째, 기억을 유지하는 과정이다. 모델 자극의 핵심 요소를 회상하는 능력은 모델 자극 또는 모델 행동을 재현하기 위해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관찰 학습의 주요 결정 요인이다. 모델의 행동에 대한 정보를 유지하기 위한 이미지 표현 시스템과 언어 표현 시스템이 있다. 이미지 표현 시스템은 모델을 관찰하면서 보고 있는 것에 대한 생생하고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이미지를 생성한다. 언어 표현 시스템은 개인이 언어로 관찰하는 것을 인코딩하고 저장한다. 세 번째 단계는 운동 재생 단계이다. 모델을 모방하기 위해서는 이미지와 언어에 저장된 상징적 표현이 적절한 행동으로 변환되어야 하며, 이를  표현이라고 하는 과정이다. 상징적 표상을 명시적 행위로 전환하는  단계로서 새로운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 신체적 능력이 전제조건이다. 네 번째, 동기화 단계이다. 우리가 우리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유지하고,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다 하더라도, 동기 부여 과정 없이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동기 부여는 주로 강화에 의해 달성되며, 동기를 촉진하는 요인에는 외부 강화, 대리 강화 및 자기 강화가 있다. 

반두라 이론의 사회공헌과 한계

기여로서 모방 학습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사회적 환경이 인간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자기 강화, 자기 효능감 등 인지적 요인의 중요성을 받아들이고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한 단계 발전시켰다. 인간을 보다 낙관적으로 바라보고 과거보다 '지금 여기'나 미래를 중시한다는 장점이 있다. 한계점으로 인간 행동에서 외부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내부 및 자발적인 측면을 과소평가한다. 즉,  외적 강화가 인간 행동을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행동은 모델 강화 없이 내적 관심으로부터 자발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 관찰 학습은 단순한 행동을 쉽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행동 학습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인간 행동의 발달에서 나이에 따라 다른 학습과 관련된 인지 수준을 고려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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