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 / 2022. 10. 28. 17:08

학령전기 중 3세부터 4세까지의 발달

반응형

학령전기의 개요

아동 전반기, 제1의 반항기로 불리며, 3세에서 6세 사이의 초등학교에 입학 전의 시기를 말한다. 구체적으로 3~4세를 걸음마기로 5-6세까지를 학령 전기로 구분한다.

걸음마기의 발달

3세에서 4세 사이의 기간으로, 아직 걸음걸이가 완전히 안정되지 않은 특성 때문에 이 발달단계의 이름이 붙여진 것이다. 세 가지 특징적인 행동이 많은 시기로, 말을 많이 하고, 많이 움직이고, 강한 주장을 보여 부모에게 반항하는 등 보다 자율적이고 독립적 존재가 된다. Freud의 항문기,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 Jung의 아동기, Piaget의 전조작기의 전 개념적 사고단계, Kohlberg의 도덕 발달 수준 중 전 인습적 수준에 해당한다. 신체적 성장은 유아기(0~2세)에 비해 느리다. 머리에 집중되었던 육체적 성장이 하반신으로 퍼지고 있지만 여전히 큰 머리, 작은 가슴, 통통한 배, 짧은 다리. 아이들은 질병이나 영양실조로 인해 성장에 장애가 있을 수 있지만 건강이 회복되고 적절한 영양이 공급되면 또래의 아이들과 같은 추격 성장이 가능하다. 초기단계에서 운동 능력은 더욱 정교해진다. 즉 걷는 능력이 정교해지고, 크고 작은 근육의 활동이 이루어진다. 이 기간 동안에 수영, 스케이트, 춤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운동을 접하게 되며, 이러한 스포츠를 통해 신체를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하고 필요한 동작을 빨리 배우고 싶어 한다. 인지발달의 시기이다. 이 시기는 Piaget의 전조작기적 사고 단계 중 전 개념적 단계로, 마음속의 사물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상징적 사고를 할 수 있다. 상징적 사고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외부 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여 표현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예를 들어, 아이는 냉동실 문을 열지 않고 아이스크림을 말할 수 있고 차갑고 맛있는 아이스크림의 특징을 생각할 수 있다. 전 개념적 사고단계의 특징은 상징적 사고, 언어 능력 습득, 자기중심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를 포함한다. 이 시간 동안 상상력도 발달한다. 실제 행동이 아닌 상징적으로 사물을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여 상상의 놀이를 할 수 있다. 여기에는 사물이 눈앞에 없을 때도 모방하는 능력, 정신적 이미지를 유지하는 능력, 상상 속에서 그리거나 묘사하는 능력, 상상적으로 노는 능력, 말하는 능력이 포함된다. 이 시기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며 언어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사용하는 단어의 수와 문장의 길이가 길어져 기본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3세 전후의 아이들은 3개 이상의 단어를 연결하여 문장을 만들고 사용할 수 있으며 900~1,000 단어의 어휘와 문법의 기초 지식을 가지고 있다. 자제력과 자율성은 유아기에도 발달한다. 자제력은 타인의 특정한 필요에 적응하고 상황에 따라 행동을 조정하거나 지연하며 외부인이 요구하지 않더라도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자제력의 습득은 배변 훈련에서 시작된다. 배변 훈련은 개인의 자율성과 사회적 욕구 사이의 갈등이 가장 먼저 일어나는 곳이며,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은 자제력 발달에 기여한다. 자율성의 심리적 메커니즘이 발달한다. 이 기간 동안 자기 통제는 충동에 대한 통제와 환경에 대한 통제라는 두 가지 방향으로 형성된다. 충동 조절은 충동의 자발적인 만족을 견디는 개선된 능력이다.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인 공간 감각을 학습함으로써 환경의 지배가 가능해진다. 사회적 기준을 가르치는 규율은 부모가 아이들의 행동에 제한을 둘 때 시작된다. 이 나이의 아동은 부모와 분리되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3~4가 되면 성인보다 또래와 더 많이 접촉한다.

사회복지 실천의 관심 대상이 되는 문제

첫째, 신체적 측면은 영양실조 및 질병,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와 공격성, 과잉보호로 인한 운동능력 발달의 지연을 포함한다. 두 번째는 심리적인 측면이다. 유아에게 나타날 수 있는 특징적인 심리적 발달장애에는 자폐증, 코골이, 야뇨증, 수면 장애 등이 있다. 셋째, 사회적인 측면이 있다. 아동을 학대하거나 방치하는 가족의 욕구를 철저히 평가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할 경우 아동복지기관에 위탁해야 한다. 보호서비스는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의 하나로서 학대나 방치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시행되는 매우 강력한 아동복지 프로그램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