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Kohlberg 이론의 개요
콜버그 이론의 특징은 Piaget의 이론을 더욱 세분화하고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시켰다. 문화나 사회마다 도덕적 신념이나 가치의 내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도덕성의 내용보다는 도덕적 사고 구조에 중심을 두었다. 도덕 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으며, 개인이 도달하는 최종 도덕 발달단계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다. Piaget의 인지발달단계처럼 도덕 발달 역시 고정된 순서대로 진행된다고 보고 있으며 아동은 동일한 발달단계를 거친다. 하위 단계에 있는 사람은 상위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능동적으로 표현하지 못한다. 정의의 원리를 도덕으로 규명하고, 도덕이란 개인의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려는 의사결정 또는 도덕 판단이라고 한다. 한 사람이 어떤 선택을 해서 어떤 행동을 하게 되었는가, 그리고 왜 그런 선택을 하게 되었는지 그 선택의 이유에 Kohlberg는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콜버그에 있어서 도덕 발달이란 사고의 방법, 도덕적 추론의 발달을 의미하는 것이다.
2. 도덕 발달단계와 단계별 특성
도덕 발달은 개인의 인지구조와 환경 간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각 단계는 연속적인 계열의 불변성을 갖기 때문에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발달단계를 거쳐야 한다. 다음 단계를 거치지 않고 더 높은 단계로의 발달은 불가능하다. 도덕적 판단에 위계적 단계가 있음을 강조한다. 콜버그는 도덕 발달 수준을 도덕적 갈등 상황에 대한 판단 양식에 따라 전 인습적 수준, 인습적 수준, 후 인습적 수준의 세 수준으로 나누고 각 단계별로 두 단계씩 나누어 총 여섯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다. 전 인습적 수준은 4세에서 10세 사이를 말한다.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인 도덕적 판단이 특징인 시기이다. 아직까지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며 자신의 이익만을 위해 이용될 뿐이다. 이 수준에서 아동은 행위의 결과가 가져다주는 보상이나 처벌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거나, 규칙을 정하는 사람들의 물리적 권위에 따라 도덕성을 고려하여 판단한다. 1단계는 복종과 처벌의 도덕성으로 타율의 도덕성이다. 인간적인 의미나 가치와 상관없이 보상과 처벌의 기준에 따라 행동을 판단하는 것으로, 착한 행동은 보상을 받고 나쁜 행동은 벌을 받는다는 단순한 논리이다. 2단계는 욕구 충족 수단으로써의 도덕성이다. 모든 것이 자신이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며, 자신의 욕구와 쾌락에 따라 도덕적 가치판단을 한다. 각자의 입장에서 보상받는 것을 선택하며, 어느 쪽 입장에서 생각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인습적 수준은 10세에서 13세 사이를 말한다. 인습적이란 사회규범, 관습, 기대, 권위에 순응하는 것을 뜻한다. 인습적 도덕기는 역할 동조적 도덕성이다. 이 시기에 아동들은 사회적인 질서 유지를 위해 규칙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는 단계에 이르게 된다. 3단계는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성, 대인관계의 조화로서의 도덕성이다. 다른 사람의 인정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즉, 남을 기쁘게 해 주고 인정을 받고자 하는 욕구에 기초해 사회적 기대에 복종하는 방식으로 도덕적 행위를 결정하는 단계이다. 4단계는 법과 질서 지향의 도덕성이다. 사회적 이익을 중요시하며 사회의 법률이나 규칙을 지지하는 정도에 따라 행동을 판단한다. 후 인습적 수준은 13세 이상을 말한다. 이 수준에서 집단의 권위와 권리를 행사하는 사람들과는 무관하게 도덕적 가치와 원리를 규정하는 노력을 보인다. 즉 사회규범을 이해하고 인정하지만 법이나 관습보다는 개인의 가치 기준에 우선순위를 두고 도덕적 판단을 한다. 5단계는 인권과 사회복지 도덕성이다. 법이나 사회적 약속은 이전 단계와 달리 도덕적 융통성을 가진다. 사회적 계약을 의미하는 것에 근거한 권리와 의무를 공유하는 기능에 의해 특징지어진다. 사회적 융통성을 인정하고 인간의 기본권과 사회적 공리에 입각해서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6단계는 보편적 원리 지향성의 도덕성이다. 시대와 문화를 초월한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보편적 원리에 입각한 도덕적 판단을 한다. 도덕적으로 옳은 것은 자기 선택에 의한 양심의 원칙으로 정의 내려진다.
3. 콜버그 이론의 한계점
도덕적 사고만 강조하고 도덕적 행동과 감정을 무시하였으며, 인간관계 속에서 타인을 배려하고 타인과의 관련성을 중시하는 관계적 측면을 등한시하였다.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리를 하는 사람이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리를 하는 사람보다 더 높은 도덕적 행동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고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상황적 요인을 고려하지도 않았다. 콜버그는 연구대상을 남성으로만 진행하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도덕적 수준이 낮다는 성차별적 관점을 지니고 있으나 실제로는 성적 차이가 없다는 연구결과가 많다. 개인의 가치와 권리를 높이 평가하는 서구사회의 문화적 편향성을 보인다는 비판으로, 모든 문화권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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